20191125 철도운전기초론 문제
정우혁
1. 다음 공전시 역행제어기 취급 중 틀린 것은?
가. 제동변 완해 위치에서 주간제어기 1단 투입
나. 약 30Km/h 속도에서 주간제어기 3단 투입
다. 2단 투입 후 약 30Km/h 속도에서 주간제어기 3단 투입
라. 3단 투입 후 약 50km/h 속도에서 주간제어기 4단 투입
정답:나
해설:약 10km/h 속도에서 주간제어기 2단을 투입해야 순차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2→3→4)
참고:111P
2. 보기 안에 알맞은 단어들을 각각 쓰시오.
<보기> ATS/ATC 위치는 해당구간의 신호시스템 위치에서 맞도록 한다. (가)은 ATS 구간이고 (나)은 ATC 구간이다.
정답:가-(오이도~금정), 나-(금정~남태령)
해설:오이도-금정은 ATS구간이고(좌측통행) 금정-남태령은 ATC구간이다(우측통행).
참고:97P
박민규
1. 전기동차 기동시 가~라의 순서로 알맞은 것은?
<보기>
가. 보조공기압축기 투입조작 나. 주회로 투입 다. 축전지 투입 조작 라. 판토상승 조작
①가, 나, 다, 라 ②나, 다, 가, 라 ③ 다, 가, 라, 나 ④라, 다, 가, 나
정답:3
해설:전기동차 기동시 알맞은 순서는 축전지 투입조작-보조공기압축기 투입 조작-판토상승 조작-주회로 투입 순이다.
참고:96P
2. HRDA형 제동장치의 주요 특징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① 회생제동 작용으로 최대의 전기를 재사용할 수 있다.
② 비상제동 작용시 회생제동은 체결되지 않는다.
③ 상용제동 지령시 공기압력과 전기지령식을 혼합하여 사용한다.
④ 스프링작용에 의하는 주차제동 장치가 설치되어 있다.
정답:3
해설:상용제동지령시 공기압력이 작동하지 않는 순수한 전기지령식 제동장치이다.
참고:66P
신재성
1. VVVF 전기동차 주회로 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아닌 것을 모두 고르시오.
가. 전차선으로부터 AC 25,000V(지상), DC 1,500V(지하) 전압을 사용한다.
나. 교류구간에서 역행시 주변압기로부터 840V 전압 1개를 컨버터로 전달한다.
다. 컨버터는 DC 1,800V를 AC 1,500V로 제어 정류한다.
라. MCB는 주차단기로 진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회로를 보호하고, 과전류를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정답:나, 다
해설:나. 교류구간에서 역행시 주변압기로부터 840V 전압 2개를 컨버터로 전달한다.
다. 컨버터는 AC 840Vx2를 DC 1,800V의 일정한 전압으로 제어 정류한다.
2. 운전실 전면 좌측 중앙에 있는 버튼 중 MCB를 투입하는 기능을 하는 스위치는 무엇인가?(영어와 한글 둘 다 쓰시오)
정답:MCBCS(주차단기 투입)
해설:MCBCS는 주차단기 투입 스위치이고, MCBOS는 주차단기 차단 스위치이다.
김준하
1. 전기동차의 구내운전 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가. ADU에 현시된 지시속도 이하로 운전한다.
나. 속도초과 발생 시는 속도초과 운전취급의 기기 취급을 한다.
다. ADU에 지시속도 25km/h 현시
라. 정지신호일 때 확인제동 취급하면 알람 경고는 멈추지만 Flash는 정차할 때까지 계속한다.
정답:다
참고:127P
2. 전기동차의 기동에서 ACM은 ( )의 조작 등에 쓰이는 공기를 생성하는 기기로서 차량의 기동시 공기압력이 충분하다면 구동할 필요가 없다. 빈칸 안에 들어갈 말은?
정답:PAN상승, MCB투입, ADC
참고:98P
김영빈
1. 제동제어기 핸들을 투입 후 7단 위치에 놓았을 때 103선이 가압되면 103선에 연결되어 있는 기기에 전기가 공급된다. 103선 가압 직후 바로 알 수 있는 기기 및 기기의 상태는?
정답:ATS기동에 의한 알람 벨이 울리고, 축전지 전압계가 840V 이상을 지시하고 있고, 표시등이 점등되며, TGIS화면이 부팅된다.
김준성
1. 103선이 가압된 상태에서 ACMCS를 누르면 ACMLp가 점등되고 ( )선이 가압된다. 빈칸에 들어갈 것으로 맞는 것은?
① 110 ② 111 ③ 112 ④ 113
정답:2번
해설:회로도를 보면 알 수 있다.
참고:98P
2. 시동을 걸기 위한 필요로 하는 전력량은 몇 V인가?
① 64V ② 74V ③ 84V ④ 94V
정답:3번
해설:시동킬때 필요한 전력량은 DC 84V이다.
참고:96P
배인재
1. ATS/ATC 위치는 해당구간의 신호시스템 위치에 맞도록 한다. 오이도-금정은 (가)구간이고, 금정-남태령은 (나)구간이다. 빈칸에 들어갈 알맞은 말은?
정답:(가)―ATS (나)―ATC
해설:4호선 위치를 알아보면 알 수 있다.
참고:97P
2. 지붕장치에 있는 장치가 아닌 것은?
가. EGS 나. PT 다. ACArr 라. MCB 마. Inverter
정답: 마(Inverter)
해설: 지붕장치에는 PT, EGS, Pantograph, ACArr, MFs, MCB, CT2, DCArr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Inverter는 없다.
참고:51P
김태웅
1. 103선 가압 직후 바로 알 수 있는 기기로 틀린 것은?
가. ATS 기동에 의한 알람벨 나. 축전지 전압계 다. 표시등 라. TGIS 화면 마. 주변환기
정답: 마(주변환기)
해설:103선이 가압되면 ATS기동에 의한 알람 벨이 울리고, 축전지 전압계가 84V 이상을 지시하고 있고, 표시등이 점등되며, TGIS화면이 부팅된다. 하지만 주변환기는 아무 상관이 없기 때문에 마(주변환기)가 답이다.
2. ACM에서 생성한 공기를 쓰는 곳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가. PAN상승 나. MCB투입 다. MCBHR의 여자 라. ADCG 조작
정답: 다(MCBHR의 여자)
해설:ACM에서 생성하는 공기를 쓰는 곳은 PAN상승, MCB투입, ADC 조작이다. MCBHR의 여자는 MCBCS를 누르게 되면 되는 것이기 때문에 다(MCBHR의 여자) 가 답이다.
김용성
1. 공기압이 7.5kg/㎠가 되면 10분 정도가 되어서 소등이 되는 램프의 이름은?
정답:ACMLp
해설:98P 회로도 설명
2. 103선이 가압되면 축전지 전압계는 몇 볼트(V)를 지시하고 있는가?
가. 25000V 나. 12000V 다. 84V 라. 75V
정답:다(84V)
해설:97P 나)확인 단락
문준형
1. BC핸들을 삽입하여 103선이 가압된 직후 바로 확인할 수 있는 기기의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축전지 전압계가 84V를 지시한다.
나. TGIS 화면이 부팅된다.
다. ATS 기동으로 인해 알람 벨이 울린다.
라. ACV 또는 DCV등이 점등된다.
마. MCB OFF등이 점등된다.
정답:라
해설:ACV/DCV등은 103선 가압 후 ACM을 가동하여 공기압력을 상승시킨 후 팬터그래프를 상승시켜 전기를 공급받을 때 점등된다.
참고:97~99P
2. 전기동차의 주공기관 압력이 6.5Bar 이하가 되면 제동압력이 부족하여 이 상태가 되어 차량을 움직일 수 없다. 이 상태는 무엇인가?
정답:비상제동 체결 상태
해설:제동관 압력이 상승해야 브레이크가 완해되기 때문이다.
참고:102P
김선민
1. 보조공기압축기 투입 조작 중 사실이 아닌 것 2개는?
① ACM은 Pan상승, MCB투입, ADCG의 조작 등에 쓰이는 공기를 생성하는 기기이다.
② 103선이 가압된 상태에서 ACMCS를 누르면 ACMLp가 점등된다.
③ 공기압력이 충분하면, ACMCS를 눌러 구동시켜줘야 한다.
④ ACM이 작동을 멈추면, ACMLp가 점등되어 기관사가 인지할 수 있다.
정답:③,④
2. MCB 투입 조작에서 MCBCS를 누를 시 여자되는 것은?
정답:MCBHR
서성택
1. 다음 중 옥상장치에 있는 장치가 아닌 것을 고르시오.
① EGS ② MCB ③ MFs ④ PT ⑤ MTr
정답:⑤
해설:EGS는 비상접지스위치, MCB는 주차단기, MFs는 주휴즈, PT는 판다라는 장치는 옥상장치에 있지만 MTr은 주변압기이므로 옥상장치에 없으므로 5번이다.
참고:51P
2. VVVF 공기제동 제동압력 상용제동의 TC차에서 올바르지 않은 제동압력을 고르시오.
| TC | ||
공차 | 만차 | ||
상용제동 | 1단 | 1.05 | 1.25 |
2단 | 1.40 | ①1.70 | |
3단 | ②1.75 | 2.30 | |
4단 | ③2.05 | 2.85 | |
5단 | 2.40 | 3.35 | |
6단 | ④2.70 | 3.85 | |
7단 | 3.05 | ⑤4.40 |
정답:①번
해설:상용제동의 TC칸의 2단인 만차의 제동압력은 1.70이 아니라 1.80이므로 답은 1번이다.
참고:68P
3. 운전실 전면 좌측 중앙에 있는 스위치로 올바르지 않은 것을 모두 고르시오.
① 팬터하강 ② 팬터상승 ③ 주차단기투입 ④ 주회로기차단 ⑤ 주회로기투입
정답:4, 5번
해설:주회로기투입이라는 스위치는 아예 없고, 4번의 주회로기차단이 아니라 주차단기차단 버튼이므로, 따라서 답은 4, 5번이다.
조민재
1. 다음 중 주회로가 교류구간에서 무엇을 통하여 주변압기 1차 축에 연결되는지 알맞은 것을 고르시오.
가. 판토그라프, 주변환기
나. 주퓨즈, 견인전동기
다. 교직절환기, 주변환기
라. 주차단기, 교직절환기
정답:라
해설:주변압기 1차 축에는 판토그라프, 주차단기, 교직절환기, 주퓨즈를 통하여 연결된다.
2. 출력제어기는 주전동기에 전원을 공급 및 차단하는 역할을 하며 운전자 안전장치가 부착되어 있고, ( )와 ( )가 있어 위치에 따라 속도 제어가 가능하다. 빈칸에 들어갈 말을 쓰시오
정답:(OFF위치, 1~4Notch 위치)
해설:본 교과서 62P 본문 사용
홍남권
1. 다음 빈칸에 알맞은 말을 쓰시오
ATS기동에 의한 알람 벨이 울리고, 축전지 전압계가 ( )V 이상을 지시하고 있고, 표시등이 점등되며 ( ) 화면이 부팅된다.
정답:84, TGIS
해설:97P 전기동차 기동의 출고준비 나)확인
한상빈
1. 제동제어기는 10위치가 있다. S2 접점이 연결되지 않는 위치는?
정답:96P
2. 역행제어 시 역행회로에서 교류구간에는 거쳐가고 역행구간에는 거쳐가지 않는 것은?
정답:컨버터
참고:40~41P
3. 전기동차의 기관사와 차장간 버저전호 방법 中 출발 전호를 다음 표에 표기하시오. (전호는 0초부터 시작)
정답:보통으로 1회(약 2초)
4. 차량사무소 구내 운전구간의 제한속도로 알맞은 것은?
| ① | ② | ③ | ④ | ⑤ |
차고 내 | 15km/h | 10km/h | 5km/h이하 | 10km/h | 5km/h |
세척선 | 5km/h | 5km/h | 5km/h이하 | 5km/h | 5km/h |
차막이 설치된 유치선, 인상선 | 25km/h | 15km/h | 15km/h이하 | 15km/h | 10km/h |
일반적인 구내운전 | 15km/h | 20km/h | 25km/h이하 | 25km/h | 25km/h |
정답:③
문창기
1. 제동제어기 STEP별 제동코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상용제동 지령선은 27, 28, 29 선이다.
② BC핸들 1단에서 27선만 가압된다.
③ BC핸들 7단에서 상용제동 지령선 모두 가압된다.
④ BC핸들 비상 위치에서 상용제동 지령선 모두 가압된다.
정답:④ 모두 가압되지 않는다.
참고:67P
2, ACM 공기 생성 목적으로 틀린 것은?
① 103선 가압 ② PAN 상승 ③ MCB 투입 ④ ADCG 조작
정답:① 103선 가압은 ACM 작동 이전에 완료한다.
참고:98P
류왕현
1. 다음 차량별 기기구성 중 TC차의 주요기기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가. 주간제어기 나. 집전장치 다. 보조전원장치(SIV)
라. 비상접지제어스위치(EGS) 마. 자동열차정지장치(ATS)
정답:나
해설:집전장치는 TC차가 아니라 M’차량에 있다.
참고:33P
2. 다음 중 빈칸에 알맞은 말을 쓰시오.
제동핸들을 취급하면 Controller 내부에 있는 <가>에 의하여 SS1~SS7의 <나> 접점에 의하여 상용제동 지령선인 27선, 28선, 29선이 가압된다.
정답:가-CAM, 나-Micro switch
참고:67P
김도훈
1. VVVF 전기동차 주회로장치 중 역행의 순서이다. 빈칸에 알맞은 글을 쓰시오.
AC 25kV→판토그라프→주차단기→( )→컨버터→인버터→견인전동기
정답:주변압기(AC 840Vx2)
2. 다음 중 상용제동 지령선이 아닌 것은?
가. 26선 나. 27선 다. 28선 라. 29선
정답:가
해설:27, 28, 29선만 가압이 되기 때문
참고:67P
3. 운전실 전면 좌측 중앙 버튼 중 아닌 것은?
가. PanDS 나. PanUS 다. MCBCS 라. MCBOS
정답:라
해설:75P 사진 참조
김무성
1. ACM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가. PAN상승, MCB투입, ADCG의 조작 등에 쓰이는 공기를 생성하는 기기이다.
나. 공기 압력이 충분하지 않으면 ACMCS를 눌러 구동시켜줘야 한다.
다. 103선이 가압된 상태에서 ACMCS를 누르면 ACMLp가 점등되고 111선이 가압된다.
라. 공기 압력이 충분하더라도 구동해야 한다.
정답:라
해설:ACM은 공기압력이 충분하다면 구동할 필요가 없다.
참고:98P
2. 다음 빈칸에 알맞은 단어를 쓰시오.
축전지 전원은 항상 102선을 가압하고 있다. 이 때 (가)을/를 삽입하게 되면 102선과 104선을 연결해주는 (나)이/가 연결되어 104선까지 가압된다. 104선이 가압되면 (다)이/가 여자된다. 여기서 (다)은/는 (라)을/를 103선과 연결해주는 접촉기로서 (다)가 여자되면서 103선이 가압된다.
정답:가-BC핸들, 나-S2 접점, 다-BatK(배터리접촉기), 라-축전지 전원
참고:96P
임성훈
1. ADCg의 명칭과 역할을 쓰시오.
정답:명칭-교직절환기
역할:교류구간과 직류구간에 따라 다른 전원의 종류를 교직절환기를 통해 각각 올바른 회로로 이동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장치이다.
참고:39, 45P
2. 전기동차의 기관사-차장간 버저전호방법 중 틀린 것은?
가. 차내전화 요구:버저 짧게 3회(⦁⦁⦁)
나. 차내전화 응답:버저 짧게 1회(⦁)
다. 출발전호:버저 길게 1회(ㅡㅡ)
라. 비상정차:버저 짧게 수회(⦁⦁⦁⦁⦁⦁)
정답:다
해설:출발전호는 버저를 보통으로 1회(ㅡ) 누른다.
*버저 1회기준:버저 짧게는 약 0.5초, 보통은 약 2초, 길게는 약 5초이다.
참고:114P
이성회
1. 103선이 가압되면 알 수 있는 것은?
가. 표시등이 점멸한다.
나. ATC 기동에 의한 알람 벨이 울린다.
다. TGIS화면이 부팅된다.
라. 축전지 전압계가 AC 84V 이상을 지시한다.
정답:다
해설:가)점멸→점등, 나)ATC→ATS, 라)AC→DC
참고:97P
2. 공전시 역행제어기 취급에 대해 빈칸을 쓰시오.
- (가) OFF
- (나) 핸들 1스텝에서 (가) 핸들을 순차적으로 투입
(다) 완해 위치에서 (라) 1단 투입
약 10km/h 속도에서 (라) 2단 투입
2단 투입후 약 30km/h 속도에서 (라) 3단 투입
3단 투입후 약 (마) 속도에서 (라) 4단 투입
정답:가)역행제어기, 나)제동제어기, 다)제동변, 라)주간제어기, 마)50km/h
참고:111P
3. 다음 표지판은 무엇인지 쓰시오
정답:가-타행표지, 나-절연구간 예고표지, 다-절연구간 표지, 라-역행표지
참고:142, 143P
4. 구내운전으로 틀린 것은?
가. 물세척선 5km/h 이하
나. 차막이 설치된 유치선 및 인상선 진입 10km/h 이하
다. 일반적 구내운전시 25km/h 이하
라. 본선 진입시 자동으로 본선운전으로 전환된다
정답:나
해설:10km/h→15km/h
참고:106, 127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