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운전시스템학과 관련 이미지
  • HOME
  •  > 입학정보
  •  > 입학상담

입학상담

공지철도기관사의 꿈!! 철도운전시스템학과가 함께 합니다조회수 156
인태명 (tmyin)2022.08.03 16:18

송원대학교 철도운전시스템학과에 관심을 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1. 송원대학교 철도운전시스템학과의 특별한 점과 경쟁력은 무엇입니까?


송원대학교 철도운전 시스템학과의 경쟁력은 풍부한 철도운전분야 실무경력과 철도기관사 면허제도를 시행했던 교수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교수님들은 KTX 및 제2종 기관사 면허를 소지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교수진의 실무경험은 철도운영기관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 기술, 소양 등이 무엇인지 잘 알고 있어 NCS(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교육을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철도운전 시스템학과 교육 시스템은 1학년은 철도를 이해하기 위한 기초과목을 학습하며 2학년은 면허취득학습, 3학년은 NCS 학습 및 면허취득학습 그리고 4학년은 취업중심의 교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철도운전시스템학과는 철도기관사 양성에 특화된 학과로 기관사 면허 취득 및 운전분야 취업에 특화된 학과로 코레일, 서울교통공사 등 철도운영기관에서 수십년간 재직한 경험과 노하우를 가진 교수님들이 여러분의 진로를 지도합니다. 


2. 철도기관사 면허교육기관 운영이나 커리큘럼 그리고 PTS/FTS/CAI 기기들은 타 면허 교육기관과는 어떤 차이점이 있습니까?


철도운전시스템학과는 철도기관사 면허 교육훈련기관을 운영, 관리하기 때문에 학과 수업과 교육훈련기관의 수업이 일원화 되어 있습니다. 단기 학습을 위하여 학과 수업을 통해 이론교육을 하고 CAI를 활용한 동영상 강의를 통해 기능교육을 간접 경험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면허 교육훈련기관에서 PTS와 FTS를 사용하여 집중적인 기능교육 및 학과 수업만으로 부족한 이론교육이 시행 되고 있습니다. 송원대학교 철도 아카데미의 기능교육 장비(PTS/FTS/CAI)들은 기존 장비들의 문제점과 불편사항을 보완한 새로운 장비들입니다. PTS는 55“ UHD Curved Screen 설치하여 학생들이 기능 교육 및 실습에 더욱 효과적으로 집중할 수 있으며, FTS는 시험장소와 똑같이 구현하여 학생들이 긴장하지 않고 연습한 것처럼 시험을 치룰 수 있도록 도와 줄 것입니다. PTS/FTS/CAI 공간은 새롭게 지어진 건물의 쾌적한 환경 속에서 모든 학생들이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멀티미디어 강의실 등을 이용하여 스터디 그룹으로 공부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3. 철도운전시스템학과의 재학생은 철도 아카데미 입교 시 어떤 과정을 통하여 입교하게 됩니까?


송원대학교 철도운전시스템학과의 재학생은 철도면허 관련 수업을 이수 후 2학년 겨울방학에 철도 아카데미에 입교합니다, 다른 대부분의 대학들은 철도운전면허 교육을 하는 철도아카데미에 별도의 시험을 치르고 입교하게 되지만 송원대학교 철도운전시스템학과 학생들은 별도의 시험 없이 철도아카데미 기능반에 입소하여 철도운전면허 취득을 위한 기능 연습을 하게됩니다. 물론 타학과 학생들과 일반인들은 입교시험과 같은 별도의 절차를 거쳐야만 철도아카데미 입교가 가능합니다.  



4. 학부의 커리큘럼과 철도기관사 면허 교육기관의 수업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송원대학교 철도 아카데미는 철도운전시스템학과가 직접 운영 관리를 하여 학과 과목과 면허 과목이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단기 학습을 위하여 학과 수업을 통해 이론교육을 하고 면허 교육훈련기관에서 PTS와 FTS를 사용하여 집중적인 기능교육 및 학과 수업만으로 부족한 이론교육을 시행합니다. 학부의 커리큘럼은 1.철도의 이해, 2.면허취득을 위한 학습, 3.실무중심의 NCS학습, 4.취업중심의 교과목 이렇게 Four Step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5. 철도운전시스템학과는 구체적으로 어떤 실무경험을 할 수있습니까?


송원대학교 학생들은 철도운영회사의 현장 실습 견학 등을 통하여 직접 철도와 관련된 제반 시설들을 경험하고 실무에 종사하고 계신 분들과의 만남으로 다양한 실무 경험들을 접해 보는 시간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시간들은 철도를 보는 시각을 넓혀 줄 것이고, 이론을 현장에 대입하여 보다 쉽게 적용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 줄 것입니다. 또한 철도면허 실무경험의 일환으로 철도운영회사(코레일, 광주도시철도공사, 서울교통공사 등)와 산업협력을 체결하여 철도기관사면허를 취득한 학생들은 철도기관사 양성 위탁교육을 실시하고 있어 학생들이 사회에 진출하게 전에 충분한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또한 코레일, 서울교통공사에 수십년간 재직한 교수진이 실무경험을 직접 교육하게 되어 생생한 실무교육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철도기관사의 길 !!!~

철도운전시스템학과가 함께 합니다 ~~

철도기관사의 꿈 !!!

철도운전시스템학과에서 이루실 수 있습니다~~~